와인이야기

[스크랩] 취업난은 없다_ 와인 전문가 `소믈리에`

glencorn 2008. 4. 29. 17:03

취업난은 없다_ 와인 전문가 '소믈리에'

6개월 배우면 나도 ‘소믈리에’


와인시장 커지면서 ‘소믈리에’ 수요 늘어
와인나라 아카데미 등 교육기관도 다양해져

 

 

 

 

서울 청담동의 와인 바인  베라짜노에 근무하는 김정해씨는 레스토랑 근무 경력 6년 차의 중고참 소믈리에 다. 소믈리에는 호텔, 레스토랑에서 와인을 전문적으로 서비스하는 사람을 말한다.

 

 

▲ 와인나라아카데미 수강생들이 실습교육을 받고 있다. 김창종기자

 

그녀는 이전 직장이었던 이탈리안 레스토랑에서 5년 남짓 근무하면서 주로 손님들에게 와인을 추천하고 직접 와인을 따라주는 일을 오랫동안 해왔다. 그러나, 와인에 관해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어, 손님을 대할 때 늘 조심스러웠다. 
 
김씨는 “손님 중에는 나보다 와인을 훨씬 많이 아는 사람들도 적지 않아 얼굴이 화끈거리는 일이 가끔씩 있었다”며 “와인 관련 책을 여러 권 보면서 와인 상식을 넓혀나갔지만, 아무래도 한계가 있었다”고 말을 전했다. 그래서 그녀가 체계적인 와인공부를 위해 선택한 곳이 와인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와인아카데미’.


그녀는 재작년과 작년에 걸쳐 와인교육기관의 하나인 ‘와인나라아카데미’의 초급 과정과 중급과정을 마스터했다. 김정해씨는 “수업 중에 초보자용 와인부터 시작해 다양한 와인을 시음하는데, 이런 경험이 손님들에게 적절한 와인을 권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면서 말을 전했다.


 

와인 애호가들이 늘어나면서 와인을 취급하는 전문 레스토랑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와인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소믈리에’에 대한 수요도 커져 소믈리에 교육기관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국내 대표적 와인교육기관인 와인나라아카데미의 경우, 2000년 개설 이후 지금까지 약 5300여 명이 와인교육을 받았다. 이중 44% 정도는 와인을 즐기는 일반인이며, 나머지 56%는 레스토랑, 바 근무자, 항공사 직원 등 와인관련 업계 종사자들이다.

 

와인나라 이철형 사장은 “와인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소믈리에뿐 아니라 와인 수입회사, 유통회사 등의 직원들도 와인을 알기 위해 수강생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퇴직 연령이 빨라짐에 따라 ‘제2의 삶’을 준비하거나, ‘세컨드 잡’으로서 와인바, 와인숍을 꿈꾸는 수강생들도 꾸준히 늘고 있다.

 

대학에서 소믈리에 관련 전공이 거의 없기 때문에 와인업계 취업을 희망하거나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와인아카데미 수강은 ‘필수 코스’라고 할 수 있다.


서울 신사동에 위치한 포도플라자 건물에 들어선 ‘WSET’는 영국의 대표적 와인교육기관으로서, 이곳 수료생들에게 수여되는 ‘WSET인증서’는 전 세계에서도 통용되는 ‘소믈리에 자격증 이라고 한다.

 

WSET측은 “와인 전문가로서의 최고의 경지에 도달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칭호인 ‘마스터 오브 와인’은 전 세계적으로 240명밖에 안 되는데, 이중 150명이 WSET 출신”이라고 소개했다. 대학 부설 소믈리에 교육 프로그램도 증가 추세다.

 

중앙대 산업교육원 와인아카데미 과정은 1999년에 생겼으며, 경희대 관광대학원, 연세대 사회교육원, 건국대 산업대학원에도 와인전문가 과정이 개설돼 있다. 사설 기관으로는 와인나라아카데미와 WSET 외에 서울와인스쿨, 보르도아카데미, 한국능률협회 온라인 와인강좌 등을 들 수 있다. _ 조선일보_ 박순욱기자

 

 

>>> 소믈리에

 

 

- 소믈리에 하는 일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에서 고객이 원하는 와인을 감정하고 골라주는 일을 함
·품목선정, 와인리스트 작성, 와인의 보관과 관리 등을 책임지는 업무
·호텔이나 고급레스토랑에서 손님들에게 직접 서빙하는 일을 함

 
> 적성 및 능력

·예민한 미각과 후각
·와인 전반에 대한 지식, 와인 서비스를 위한 준비 태도(마개 따기, 따르기 등), 와인에 맞는 음식에 관한 지식 등을 알고 있어야 함

 
> 소믈리에 준비방법

1) 정규교육과정
·학력 제한 없음
2) 직업훈련과정
·전문 양성과정 없음
·호텔이나 레스토랑에 취업하여 직접 연구하는 방법이 있음
·외국의 소믈리에 양성과정에 참여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음
3) 관련자격증
·관련 자격증 없음

 
> 소믈리에 전망

음식문화가 고급화되고 있으며, 사회 전반에 걸친 전문화 추세에 따라 이 직종 또한 전문직으로 정착되어 갈 것이 예상됨. 현재에는 전문교육기관이 없고, 활동하는 인원 또한 적기 때문에 새로운 직업으로 도전해 볼만함.

 
> 소믈리에 채용현황

1) 소믈리에 고용현황
주로 주류회사나 레스토랑, 호텔 등에 취업
2) 임금수준
관련된 통계 자료 없음

 


출처 : Tong - justinKIM님의 | 와인통   -  소믈리에, 와인전문가 도전.

 

출처 : 와인노트 스토리~
글쓴이 : 와인노트 원글보기
메모 :